C# 이것저것/C# 기초

[C#] VSPE를 사용한 Serial통신 구현 - 1

agingcurve 2024. 2. 5. 10:49
반응형

Serial 통신이란?

시리얼 통신(Serial Communication)은 데이터를 한 비트씩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통신 방식이며, 컴퓨터나 마이크로컨트롤러 등의 디지털 장치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널리 사용된다.

대중적인 장치들은 USB 타입의 연결을 많이 지원하지만 테스터와 같이 산업용 장치들에서는 안전성 때문에 여전히 많이 쓰인다.

시리얼 통신은 주로 두 장치 간에 직렬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각 장치는 하나 이상의 시리얼 포트(일반적으로 UART(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Transmitter) 포트)를 통해 연결되며, 데이터는 일련의 비트로 전송된다.

일반적으로 시리얼 통신에서는 데이터 비트의 길이(일반적으로 8비트), 정지 비트의 수(보통 1 또는 2비트), 그리고 통신 속도(보유령속, 일반적으로 킬로비트 단위) 등이 설정된다.

 

 

VSPE 

VSPE(Virtual Serial Port Emulator)는 가상 포트 시뮬레이터로서, 가상으로 Seirla Port를 생성해주는 프로그램이다.

기본적으로 32bit연결을 지원하며, 64bit 버전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유료이니, 32bit 버전을 설치하도록 하겠다.

 

https://eterlogic.com/Products.VSPE.html

 

Eterlogic - Virtual Serial Ports Emulator (VSPE): tool for serial/COM ports emulation

Description VSPE is intended to help software engineers and developers to create/debug/test applications that use serial ports. It is able to create various virtual devices to transmit/receive data. Unlike regular serial ports, virtual devices have special

eterlogic.com

 


그냥 기본값으로 NEXT 하면서 진행하면 된다.

 

처음 화면이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후 Create버튼을 누르고

 

Device type을 Connector로 맞춰준다,

 

원하는 포트를 설정하자 COM2번 포트를 사용해본다.

 

마침까지 누르면 포트생성이 완료 되었다.

 

다음으로 제대로 생성이 되었는지 테스트를 해보자

Terminal.exe
0.33MB

 

먼저 Terminal v1.93b를 다운받아 준다.

통신테스트 할때 유용히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가상으로 만든 COM2로 포트를 맞춰주고 Baud rate, Data bits,Parity, Stop bit 등을 설정해준다.

 

Connect 버튼을 눌르면 해당 포트로 연결이 된다. 맨밑 오른쪽에 Conneted라는 글씨가 보인다.

 

다음으로 연결을 위해 하이퍼터미널을 통해 Serial 통신을 해보자

HyperTerminal_Kor.zip
0.17MB

 

 

설치 과정 없이 바로 실행이 가능하다.

 

이름과 아이콘을 지정후(아이콘이 깨져보이는데 아무거나 눌러도 상관없다.)

 

COM2 번 포트로 맞추

 

설정은 Terminal v1.93b에서 맞춘것과 동일하게 맞춰준다 (**하나라도 다르면 통신이 안된다)

 

연결이 된후, 하이퍼터미널에서 hello world를 쳐보자

Terminal Console에 내용이 뜬다

 

이번에는 반대로 Terminal에서 하이퍼터미널로 데이터를 보내보자

hello serial com2를 보내본다.

 

시리얼 포트가 제대로 연결되어 작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 포스팅에서 C#을 통해 하이퍼터미널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